
말은 입을 통해 밖으로 나올 때 힘을 갖게 됩니다. 바깥 세상으로 나온 말은 내 마음 속에 있었던 것입니다. 나의 말이 상대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나의 느낌을 표현하고,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기 위해 얼마나 빨리 전달되는지 놀라운 일이기도 합니다. 말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이해를 돕고, 격차를 해소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말은 분열을 일으키고, 상처를 주고,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말은 입밖으로 나와 공기속으로 퍼지면 형태가 없이 사라지지만 에너지는 사라지지 않고 타인에 전달되어 지속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하기 전에 말의 영향력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말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말을 하기 전에 그 말의 결과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현대는 그 어느 때보다 단어가 더 자주 사용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문자 메시지, 이메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쉼없이 소통합니다. 끊임없이 말의 폭격을 받고 있으며 정신을 차리고 따라가기가 어려울 지경에 놓이기도 합니다.
말은 변화를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말은 세상을 널리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말에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이해를 돕고, 격차를 해소하는 힘이 있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우리의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