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에 맥주를 마시면 도움이 되나요?

요로결석에 걸렸다고하면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이야기 입니다. 정말 맥주를 마시면 요로결석에 도움이 되는지 많은 사람들이 자문해 본 질문이 있습니다. 맥주를 마시는 것이 요로결석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대답은 ‘예’입니다. 하지만 방법과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로 결석 또는 신장 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되는 단단한 침전물입니다. 결석을 이루고 있는 성분에 따라 수산칼슘석, 요산석, 인산칼슘석, 시스틴석 등이 있습니다.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감염이나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크기기 5mm 이하일 경우 자연배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자연 배출은 수분 섭취를 늘려 소변을 통해 결석이 몸 밖으로 빠져나노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작은 크기의 요로결석의 경우 맥주는 실제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맥주를 마시면 신장에서 많은 양의 소변이 만들어지고 그로 인해 결석이 배출될 가능성이 커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맥주는 섭취한 수분의 양보다 더 많은 소변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요로결석 환자들에게 맥주 마시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다만 맥주는 결석의 특수한 경우에 한에 배출에 도움이 될 뿐 예방을 하거나 치료를 하는데는 유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맥주를 꾸준히 마시면 맥주에 들어 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요산을 생성하는데, 이 요산 축적이 결석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