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면서 때가 되면 스스로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인생에 있어서 모든 것에 딱 맞는 답은 없습니다. 개인과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좋은 것을 갖고 있는 것 자체가 교훈이자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갖지 못한 것이 오히려 기회일 수 있습니다.
좋은 것을 갖고 있다면 가진 것에 감사하고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회복력을 갖고 상실에 대처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좋은 것을 갖고 있는다가 잃어 버린다면 상실감을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의 장점은 그것을 잃어버리는 고통을 겪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잃어버리는 상실감과 슬픔을 경험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아무것도 갖지 못한 것의 단점은 그것을 갖는 데서 오는 기쁨과 행복감을 느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자신에게 더 나은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은 개인의 몫입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 다른 경험과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감정을 염두에 두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삶은 다양한 선택의 결과로 이어집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인생은 우여곡절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을 완벽하게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상황에 반응하는 자신의 방식은 통제할 수 있습니다.